> 소식 > 활동보기

[주니어끌레버] 2020 해외문화탐방 3일차
923 COMMENT 2020 년  02 월  05일 S&J희망나눔

본문

 

2020 해외문화탐방 in CHINA '3일차'

(진행 일자 : 2020년 1월 14일)

 

 

 

안녕하세요, 청소년들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곳 'S&J 희망나눔'입니다. 

 

 

 

 

 

 

 

 

< 2020 해외문화탐방 in CHINA 3일차 >

    1) 유적 관람 : 송경령 능원

    2) 대학 투어 : 상하이 복단대학교

    3) 유적 관람 : 노신공원

    4) 명소 관람 : 상해 옛거리

    5) 명소 관람 : 예원

    6) 자유 시간 : 남경로

    7) 자유 시간 : 황포강 유람선

 

 

 

 

 

 

 

 

 

 

여행 3일차의 첫 일정은 ‘송경령 능원(구. 만국공묘)’ 방문으로 이곳은 상하이에서 독립운동을 하다 타계한 한인 독립운동가들의 묘소가 있는 곳입니다. S&J 청소년 여행단은 경건한 마음으로 미리 준비한 독립운동가들의 사진과 국화꽃을 들고 송경령능원 내 외국인 묘원으로 이동했는데요. 묘지가 한군데 모여있을 거라는 생각과는 달리 붙어있지 않고 각각 떨어져 있어 처음에는 당황했지만 학생들이 모두 힘을 합쳐 독립운동가 7분의 묘를 빨리 찾을 수 있었습니다.

 

 

 

 

 

 

 

 

 

 

 

    * 미쁘단조 : 박은식 선생님, 안태국 선생님

    * 상해안에서 둠칫둠칫조 : 신규식 선생님, 김인전 선생님

    * 상해기자단조 : 노백린 선생님, 김태연 선생님, 윤현진 선생님

 

 

 

 

 

S&J 청소년 여행단이 조사한 독립운동가 7분의 유해는 다행히 모두 국내로 봉환되어 송경령능원에는 비석만 남아있는 상태였지만 학생들은 직접 한 분 한 분 묘를 찾아 묵념하고 헌화하며 추모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후 다 함께 모여 ‘3.1 독립 선언서’를 낭독했는데 가슴이 뭉클했습니다. 송경령능원을 포함해 아직 중국 곳곳에 잠들어계실 많은 애국지사 분들이 하루빨리 고국의 품으로 돌아오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은 ‘상하이 복단대학교’ 탐방을 진행하려 했으나, 현지 사정으로 인해 방문이 불가해 외부에서 단체사진만 찍고 ‘노신공원’으로 바로 이동했습니다. 

 

 

 

 

 

 

 

 

 

 

노신공원은 중국의 위대한 문학가 노신의 묘와 기념관이 있는 곳이자 대한민국의 윤봉길 의사가 폭탄을 투척한 의거 현장으로 가슴 아픈 역사가 있는 장소입니다. 학생들은 미리 준비해 간 윤봉길 의사의 사진과 태극기를 들고 노신공원 안에 위치한 ‘윤봉길 의사 생애사적전시관(매헌 기념관/매원)’으로 이동하던 중 ‘윤봉길 의사 의거 기념비’를 발견하여 팀별로 기념사진을 찍었으며, 이후 다 함께 매헌 기념관을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층은 윤봉길 의사의 흉상과 함께 의거 결과와 영향, 역사적 사실들을 설명하는 자료 전시관이 있었으며, 2층은 윤봉길 의사의 생애와 업적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영상관이 있어 학생들이 역사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둘러보는 내내 윤봉길 의사의 용기와 독립에 대한 강한 열망이 곳곳에서 느껴지는 것 같아 마음이 뭉클하면서도 존경스러웠습니다.

 

 

 

 

 

 

 

 

 

 

 

노신공원 탐방 종료 후 학생들은 ‘상해 옛거리’로 이동했습니다. 이곳은 1930년대 가옥을 활용하여 옛날 중국의 거리(명/청나라)를 복원한 곳으로 상하이 최대 번화가인 남경로와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장소입니다. 더불어 중국 현지인의 일상과 전통 공예&기념품, 먹거리 등을 한곳에서 구경할 수 있어 더욱 좋았습니다.

 

 

 

 

 

 

 

 

 

 

 

상해 옛거리를 지나 400년 전 명나라의 관료 ‘반윤단’이 부모를 기쁘게 하기 위해 조성했다는 정원인 ‘예원’을 방문했습니다. 예원은 상하이의 유일한 전통 정원이자 다양한 건축물과 강시가 나타날 것을 대비해 만든 ‘구곡교’, 돌을 쌓아 인공적으로 만든 ‘대가산’ 등을 직접 볼 수 있는 곳으로 학생들이 직/간접적으로 중국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좋은 장소였습니다.

 

 

 

 

 

 

 

 

 

 

 

다음으로 상하이의 최대 번화가이자 쇼핑의 중심 ‘남경로’로 이동했습니다. 학생들은 이곳에서 약 1시간가량 자유시간을 가졌는데, 직접 물건을 구매하고, 간식을 사먹으며 즐거운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만 타이트한 일정으로 인해 임정 요인들이 신년하례식을 열었던 영안백화점 옥상(남경로에 위치) ‘기운각’에 둘러보지 못한 것이 매우 아쉬웠습니다.

 

 

 

 

 

 

 

 

 

 

 

3일차의 마지막은 ‘황포강 유람선’ 탑승으로 마무리했는데요. 학생들은 3일간의 일정 중 유람선 탑승을 가장 재미있어 했습니다. 유람선은 동방명주, 국제컨벤션센터, 진마오타워, 국제금융센터, 와이탄 등 상하이의 대표 랜드마크들을 지나는 코스로 운행되었으며, 좌측으로는 초호화 현대식 고층 빌딩의 화려한 네온사인을 우측으로는 유럽풍 근현대 건축물을 비추는 아름다운 조명의 와이탄이 있어 상하이의 아름다운 밤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1~2일차와 다르게 걷는 시간이 많아 다소 힘들었을 텐데 서로를 돕고 배려하며 3일차 탐방을 무사히 잘 마무리해준 학생들이 매우 기특했습니다. 학생들은 3일차 탐방지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장소와 활동으로 ‘황포강 유람선’과 ‘송경령 능원 헌화 & 독립선언서 낭독’을 각각 선정했습니다.

 

 

 

 

 

 

 

 

 

 

S&J 청소년 여행단의 4일차 상하이 해외문화탐방 후기도 기대해주세요!

 

 

 

 

 

<다양한 사진은 'S&J 희망나눔 블로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아래 배너 클릭 시 블로그로 바로 이동됩니다.

 

    0 COMMENTS